안드로이드 마켓에 앱을 출시하고 나서 몇개월이 지나고 나서는,
시장이나 유저환경에 맞추어 업데이트가 필요한데요.
코딩을 잘해서 앱을 업데이트 해주고,
QA도 해주며, Proguard설정도 해야하지만,
앱을 올리기전에, 버전 정보를 수정해 해주는 것을 하지않으면 앱을 올릴수가 없게되니,
버전관리는 꼭 알아둬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버전관리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Build.gradle (app레벨)에서 버전 관리하기
버전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App 레벨의 build.gradle파일로 가야합니다.
코드를 보시면 중간정도의 위치에 아래와 같이
VersionCode와 VersionName이 있는데요.
이 두가지가 바로 버전관리에 필수적인 것들입니다.
2. VersionCode
VersionCode는 정수로 표시해야 하구요.
GooglePlay 내부적으로 이전버전보다 높다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가장 처음 시작할때는 1이니까, 다음 버전은 2여야 겠네요~.
참고로 GooglePlay 에서는 2100000000까지로 VersionCode의 맥시멈값을 제한하지만,
여기에 도달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
3. VersionName
VersionName 값이 바로 유저들이 GooglePlay에서 봐주시는 값입니다.
String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의를 하는데 있어서는 자유로운 편입니다.
초기값은 1.0이지만, 1.0.1 같이 수정해서 배포가능합니다.
하지만 값은 증가되어서 유저가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까지만 값을 잘 넣어주면 앱을 마켓에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추가로 더 알아보면, productFlavors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productFlavors
앱을 만들다 보면, demo버전과 market 버전을 구분해서 작업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사용하는 것이 ProductFlavors입니다.
아래와 같이 demo와 market버전을 구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앱 마켓 업데이트 전 버전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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