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개발/PlayStore & 출시

안드로이드앱 내부배포시 Play 프로텍트 문제 해결 # 내부 테스트

by Developer88 2020. 10. 8.
반응형

안드로이드 기기에 직접 배포해서 테스트를 할 때 Play프로텍트에 의해서 차단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Play 프로텍트 문제

아래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download폴더에 apk파일을 저장해서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앱스토어에 정상적으로 배포되고 있는 앱이지만, 개발자계정의 GooglePlayConsole의 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무시하고 설치해도 일부 기능은 사용할 수 있지만, 위치정보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으므로 제대로 테스트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문제해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Google Play Console에 앱을 업로드 해 준다음,

서명된 버전의 범용 APK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주면 되는데요.

 

2-1. 비공개테스트에 테스트버전 업로드

출시관리의 '앱 버전>비공개트랙> 알파> 관리 버튼을 눌러 줍니다. '

 

 

나오는 화면에서 새 버전 출시하기 버튼을 누르고 APK를 업로드 해 주고, 업데이트 내용을 적어준 다음 검토 후 출시 버튼을 눌러 줍니다.

 

 

2-1. 서명된 버전의 APK다운로드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었다면, Google Play Console에서 서명된 버전의 APK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이전버전의 Google Play Console에서는 '출시관리 > APK 라이브러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구요.

2020년 11월 2일부터 바뀌는 새로운 버전의 Google Play Console에서는,

'출시 > App Bundle 탐색기에서 하단의 저작물을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살표가 가르키는 버튼을 다운로드해 주면 됩니다.

 

 

이제 해당 APK를 다운로드 한 다음 기기에 설치해서 실행하면 해당문제가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