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광고 미디에이션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고미디에이션

미디에이션이라는 뜻이 중간에 조정하고 중개해준다는 뜻인데요.

광고를 조정하고 중개한다는 것은,

현존하는 많은 광고 네트워크들 중에 설정을 통해 기준을 정하고,

그에 맞는 광고를 많은 광고 네트워크들중에 보여줌으로서,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는 의미입니다.

 

2. 광고 네트워크들

전 세계에 여러개의 광고 네트워크들이 존재합니다.

구글의 admob 부터,

Mopub, smaato, inmobi, kiip, vrtcal,

mobfox, adview, flurry,

aol, aerserv, baidu, Buzzvil direct,

Keenkale, rubicon

등등 정말 여러개의 네트워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개의 광고 네트워크들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특징에 맞추어서, 광고를 받아서,

가장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되겠지요.

 

3. 미디에이션의 가능업체의 확인

대부분의 광고 네트워크는 자신들의 sdk를 제공하고,

미디에이션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가장 유명한 구글의 admob을 기준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sdk를 쓰고 있는 광고 네트워크에서

넣고 싶은 광고를 제공하는 광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냐를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admob에서는 30개가 넘는 업체들을 지워하고 있다고 하는 군요.

공식문서에 나온 업체들을 보면 아래와 같이 지원하는 광고의 형태등이 보입니다.

Banner형태를 아에 지원하지 않는 네트워크도 있네요.

이러한 것들을 잘 보고 적절한 광고업체에 가입해야겠습니다.

예를 들면, inMobi같은 경우는 모든 광고 형태를 다 지원하고 있지만,

chartboost같은 업체는 Banner를 지원하고 있지 않고 있네요.

 

 

 

4. 미디에이션 업체 선정 후

먼저 각각의 미디어 업체들의 웹사이트와 검색등을 통해서,

특징등을 잘 파악한 후에 업체에 가입하고, 설정등을 해 줍니다.

그 다음, Admob에서 미디에이션과 관련한 설정을 한후에,

안드로이드 SDK에서 구글과 써드파티 광고 네트워크간에 리퀘스트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thirdparty라이브러리등을 포함시키고 업데이트 해 줍니다.

 

 

5. Admob 미디에이션과 eCPM

eCPM(1,000회 유효 노출당 비용)은 1,000회 광고 노출당 게시자가 얻는 수익의 추정치를 말 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해당 광고 네트워크가 가장 eCPM이 높을때, 네트워크의 광고가 보여지도록 하는 것 입니다.

 

 

Admob에서는 LiveCPM을 통해서 미디에이션 체인내에서 경쟁을 하구요.

다른 광고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수동으로 기입된 CPM 또는 ANO라는 광고네트워크 최적화 기능을 통해서 평균값으로 경쟁을 시켜 줍니다.

 

 

광고 소스들에서 개발자가 수동으로 기입하는 기준 eCPM값은,

워터폴 내에서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정하기 위한 수치입니다.

최소 eCPM에 대해 설정하는 값은 아닙니다.

아래의 경우 네트워크A가 가장 높은 eCPM 으로 선정되게 되는데,

문제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 값은 실제 이 Network의 eCPM이 아니다는 것 인데요.

이상적으로는 Admob Network의 eCPM이 5달러가 넘지 않으면,

eCPM이 5달러인 A네트워크가 되는 것이지만,

이 값은 개발자가 수동으로 기입한 것으로 배너의 eCPM이 5달러라고 보장되기 어렵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기입한 eCPM보다는 ANO(광고네트워크 최적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광고 네트워크 최적화(Ad network optimization)

AMO라고도 줄여부르는 광고네트워크 최적화는 말처럼 쉬운것은 아닙니다.

 

 

 

 

6. 미디에이션 로그

현재 어떤 미디에이션의 광고가 보이는지 로그를 찍어볼 수 있는데요.

onAdLoaded의 콜백에서,

ad.responseInfo.mediationAdapterClassName으로 해당 값을 볼 수 있습니다.

 

7. 써드파트 광고 네트워크에 위치정보 넘겨주기

Admob은 유저가 위치권한을 허락한 경우,

광고에 위치정보를 넘겨주는 데요.

이 정보는

 

7. sdk구현시 주의할 점

7-1. context를 context가 아닌, activity로 넘길 것

구글 공식문서에 따르면, 일부 sdk에서는 Context를 Activity타입으로만 받아들이기 때문에,

다른 미디에이션 SDK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Activity로 인자에 넣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7-2. 써드파티 광고 네트워크에서  refresh disable

Admob은 자체적으로 banner의 리프레쉬 rate에 따라서 refresh를 하기 때문에,

광고네트워크에서의 refresh는 중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것을 disable시키라고 하고 있네요.

 

7-3. reward 광고에 대한 설정

reward광고 설정시에는 apply to all networks에 체크를 해 주어서,

모든 네트워크에서 reward가 균일하게 적용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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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파이채굴러 2021.08.28 10:39 신고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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