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개발/PlayStore & 출시

앱 설치시 바로가기 아이콘 설치 구현

by Developer88 2017. 7. 2.
반응형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다 보면, 설치가 끝나고 바로가기를 홈에 바로 만들어주는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것들이 항상 일어나는 것이 아닌 것을 보면, 개발자가 구현을 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한 것일까요? 오늘은 이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Manifest 설정


역시 안드로이드 기능을 구현하면, permission을 설정하지 않으면 뭔가 허전해지네요.

가장 먼저 할일은 Manifest를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android.launcher.permission.INSTALL_SHORTCUT" />




2. 중복을 방지하기 위해 SharePreference사용


이번 기능은 복잡하지는 않지만, 설치할 때 마다 바로가기를 만들수는 없으니,

SharedPreference를 사용해서 한 번 설치되면 더 이상 하지 않도록 설정해 줍니다.


참고로 SharedPreference와 관련해서는 아래글을 참조해 주세요.

>>> Android 에서 SharedPreference 로 설정데이터 저장하기 <<<


SharedPreference안에 아래와 같이 get과 set을 설정해 줍니다.




위에서 만든 SharedPreference를 가지고,  Activity에서 처음 설치한 경우만 실행하도록 해주겠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createShortCut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Java 코드


이제 바로가기를 구현하도록 해보겠습니다.

Intent의 액션은 "com.android.launcher.action.INSTALL_SHORTCUT"으로 설정해서 shortCutIntent를 설정하구요.

putExtra를 이용해서, 숏컷의 이름과 중복 여부, 그리고 아이콘을 추가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적절한 IntentFlag를 추가해 주어야 하는데요.

여기서는 FLAG_ACTIVITY_NEW_TASK 과 FLAG_ACTIVITY_CLEAR_TOP  두가지를 추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flag sendBroadcast해주면 되는데요.

추가적으로 SharedPreference에 true값을 저장해서,

한번 추가하였다면, 다시 바로가 아이콘을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가기 아이콘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